관리 메뉴

사차원 소녀의 티스토리 블로그

전직 대통령 7인의 공과는… 與野 정치인·학자들 머리 맞댄다 본문

비밀

전직 대통령 7인의 공과는… 與野 정치인·학자들 머리 맞댄다

천아1234 2021. 8. 14. 15:23

청와대에 걸린 역대 대통령 초상화. 오른쪽부터 이승만, 윤보선, 박정희, 최규하,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

여야 정치인과 학자들이 모여 전직 대통령 7명의 공과(功過)를 평가하는 강연회가 열린다. 과거 대통령들의 업적과 한계를 짚으면서 차기 대통령에게 필요한 리더십에 대해 논의하자는 취지다.

서울 여의도 정치카페 ‘하우스’는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과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과 함께 오는 8일 ‘2022년 대선 특별기획-기적의 나라 대한민국, 7인의 대통령’을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한다. 8일 오후 7시 첫 강의를 시작으로 7주 동안 매주 1차례씩 진행된다.

이승만 초대 대통령을 주제로 한 첫 강연에서는 이택선 충남대 박사와 주대환 전 민노당 정책위의장이 강연자로 나선다.

14일에는 전상인 서울대 교수가 박정희, 22일에는 황태순 정치평론가가 전두환, 29일에는 윤평중 한신대 교수가 김대중 전 대통령에 대해 강연한다. 다음 달 6일에는 김형준 명지대 교수가 김영삼, 13일에는 강원택 서울대 교수가 노태우, 20일에는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노무현 전 대통령 강의를 맡는다. 하태경 의원과 조정훈 의원 등은 사회를 맡아 시민들과 질의 토론을 진행한다.

백경훈 ‘하우스’ 사무국장은 “전직 대통령 7인에 대한 성취를 공유하고 그늘을 살펴 기억의 융합을 이루고 지금 시대의 과제에 도전할 지혜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