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차원 소녀의 티스토리 블로그

👊 똑똑이 천아님께 드릴 말씀 있어요. 본문

할말있어요2

👊 똑똑이 천아님께 드릴 말씀 있어요.

천아1234 2021. 6. 4. 08:11
 


똑똑!
천아님, 안녕하세요. 어느덧 2021년의 절반을 맞은 6월의 첫 번째 금요일에 인사드리는 똑똑입니다.

혹시 평소와 달리 똑똑 뉴스가 도착하지 않아 놀라셨을지 모르겠어요. 이달의 똑똑 리포트를 받아볼 날을 기다리고 계시는지 궁금하기도 하고요. 오늘은 앞으로 똑똑 콘텐츠 발행에 관한 몇 가지 알림사항을 안내드리고자 해요.

눈 밝은 천아님이라면 이번 주 발행된 똑똑 뉴스의 달라진 점을 눈치채셨을지 모르겠어요. 네, 뉴스레터 상단 이미지 발행 요일 표기가 기존 '월·수·금'에서 '월요일, 수요일'로 바뀌었는데요. 😉

앞으로 똑똑 뉴스레터 콘텐츠 발행에 2가지 변화가 있습니다.

 발행 주기가 바뀝니다. 한 주 기준 기존 뉴스 3편, 리포트 1편을 보내드렸는데요, 앞으로 2편의 똑똑 뉴스와 2편의 똑똑 리포트가 천아님의 메일함을 두드립니다. 똑똑 뉴스는 월요일과 수요일에, 똑똑 리포트는 화요일과 목요일에 찾아갑니다.

 똑똑 리포트가 새로운 모습을 선보입니다.

네, 개편입니다!

더 나은 콘텐츠를 제공해드리기 위한 똑똑의 고민은 뉴스, 리포트를 가리지 않아요. 하지만 '똑똑 리포트'를 잘 전달해드리는 데 유독 고민이 많았던 건 사실이에요. 어떤 크기의 주제를 어떤 볼륨으로 어떤 구조에 담아 풀어내면 좋은가 하고 말이죠.

독자 여러분께서 귀한 시간 내어 보내주신 많은 피드백을 감사히 받아보면서도 생각했죠. 대부분 '이런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데 동의해주시고 응원으로 힘을 보태주셨지만, 아쉬움의 목소리도 존재했어요.

'읽기가 다소 불편하다'는 것이었죠.

사실 텍스트 콘텐츠를 생산하는 입장에서 '가독성'처럼 애물단지가 없어요. 이 녀석은 실로 방대한 요소를 단어 하나로 '퉁'치는 어마무시한 친구거든요. 😂

하지만 똑똑 리포트는 답을 찾아보기로 했어요.
똑똑 리포트, 이렇게 바뀝니다.
주제, 적정 체급을 찾습니다. 한번에 너무 큰 담론을 다 포괄하기보다 작은 단위로 구체화해 전달력을 높이고 독자 여러분의 소화를 돕습니다.


분량을 축소합니다. 기존 리포트의 한 화 볼륨이 1만자를 넘어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뉴스레터로도 편히 보실 수 있게 4천자 이내로 압축합니다.


자주 찾아가고 더 소통합니다. 분량이 줄어든 대신 주 2회 발송되고, 한 테마가 완료된 월말·월초에는 피드백 및 독자제안을 받습니다. 다음 리포트도 예고합니다.


구조에 따라 필요한 정보만 담습니다. '대상' '현상' '내용' '의미' '배경' '핵심' 등 10가지 내외의 구조를 유동적으로 활용해 아티클의 정보 밀도를 올립니다.

인터뷰나 취재, 고전이나 영화 등을 활용해 색다른 인사이트를 전해드릴 '똑똑 더보기🔎'(가제)도 함께 찾아가니 기대해 주세요!

그럼 곧 어떤 리포트로 천아님을 만나뵙게 될지 살짝만 들여다 볼까요?


다음주 화요일(8일)부터 찾아갈 6월의 리포트 주제는 '유튜브'입니다.


에디터 Says💬: 유튜브를 빼고 오늘날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당장 유튜브란 존재가 지워진 일상은 상상조차 하기 힘든데요. 오늘날 유튜브는 단지 하나의 프로그램 또는 기술을 넘어 개인의 삶과 사회의 여러 문법을 바꾼 또 하나의 세상이 됐죠. 유튜브는 언제 어떻게 우리의 삶을 점령했을까요?

TITLE: 유튜브는 어떻게 '제2의 세상'이 됐나
sub: 유튜브의 눈으로 본 현대 사회


1화 — 유튜브의 시작
2화 — 왜 '그 때' 떴지?
3화 — 확산, 사회에 어떤 변화를 낳았나1
4화 — 확산, 사회에 어떤 변화를 낳았나2
5화 — 유튜브의 미래
6화, 7화 — 똑똑 돋보기🔎


KEY WORDS🗝 이런 얘기들이 나올 수 있어요! (소곤소곤)
마케팅, 썸네일, 카피, 광고, 크리에이터(일반인, 1인), 영상 소비, 피드백, 소통, 커뮤니티, MZ세대, 트렌드, 배움, 여가, 오락, 체험, 위안, ASMR, 먹방, #shorts, 코로나, 언택트...


(위 내용은 실제 발행 콘텐츠와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오늘 뉴스레터는 여기까지예요. 모쪼록 새로 찾아갈 똑똑 리포트가 천아님에게 더 좋은 인사이트를 드릴 수 있도록 똑똑은 열심히 준비하고 있을게요.

혹시 새로운 리포트에 남기고 싶은 의견이 있으신가요? 아래 버튼을 눌러 알려주시면 적극 반영할게요!🔥


새로운 리포트에 할 말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