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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계시록을 어떻게 해석하든지 간에(요한계시록의 모든 상징들을 문자적 의미로 해석하는 방법조차도) 인정할 수밖에 없는 두 가지 사실이 있다. 하나는 세상 최악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세상 최고의 날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다. 마치 요한계시록이 “좋은 소식과 나쁜 소식을 가지고 왔다”라고 말하는 것 같다. 그런데 이것은 사실이다.
하나님께서는 나쁜 소식을 먼저 전하신다. 선과 악의 전면적인 싸움이 지구를 온통 뒤덮을 것이다. 끔찍한 재앙과 파괴가 일어날 것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목숨을 잃을 것이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 고개를 조아려 용서를 구하기를 거부할 것이다. 그들은 귀신들에게 현혹되어 죽음을 택할 것이다. 요한계시록 4장에서 19장까지 말씀을 읽어보면 이 모든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전면전이 한창일 때 승리의 영웅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 모든 대적들을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들 앞에 굴복시키실 것이다. 그분은 자신의 완벽한 나라를 세우실 것이며, 아버지 하나님께서 창조 때 의도하셨던 모습 그대로 세상을 회복시키실 것이다. 성경이 시작할 때와 똑같이 끝난다는 게 바로 이런 뜻이다. 그러나 끝이 시작보다 한층 더 높고 장대할 것이다.
두 명(아담과 하와)의 인간이 아니라 헤아릴 수도 없이 많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얼굴을 보며 교제할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의(義)와 죄로부터 돌아서서 자기들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버리신 주님의 사랑을 믿기로 결단한 수많은 성도들이, 아담과 하와가 유혹을 받기 전에 가졌던 하나님을 향한 순결한 사랑을 되찾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성경을 주신 주된 목적은 하나님과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기 위해서다. 예수 그리스도를 안다는 것은 곧 영생을 의미한다(요 17:3). 하나님께서는 모든 인간들이 하나님의 사랑과 용서의 제안을 받아들임으로써 그분과 친밀한 교제를 누리기를 바라신다.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또한 돌보신다! 우리 육신의 생명을 유지시켜주시는 분은 또한 영생(우리 죄를 위해 자신을 희생함으로 말미암아 가능해진)을 제안하시는 분이기도 하다.
당신은 그리스도께서 완수하신 구속 사역을 믿음으로써 구원받은 하나님 백성의 일원이 되었는가? 어떤 책의 저자를 실제로 알고 난 뒤에 그 책이 더 큰 의미로 다가오듯이 성경도 예외가 아니다. 당신이 하나님의 백성이 될 때, 성경 기자들에게 영감을 주신 성령께서 당신 안에 거하시며 자신이 기록한 책을 직접 해석해주실 것이다.
만일 성경을 지구에 비유한다면, 이 지구는 구약과 신약이라는 두 개의 큰 대륙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구약의 대륙은 신약의 대륙에 비해 더 크고, 더 어둡고, 탐사가 덜 된 땅이다. 우리는 구약이라는 대륙을 탐사할 때, 한 가지 난관에 봉착하게 된다. 그것은 우리가 적절한 지도나 안내 없이 대륙의 어느 한 지점에 떨어진다는 것이다.
대체로 우리는 역사서, 체험서, 예언서라는 세 그루의 나무를 한 시간 정도 정밀하게 조사한 뒤에 깊은 숲에서 나온다. 그런데 그렇게 일주일 정도 지나 다시 숲으로 들어가면 낯선 식물군을 만나게 된다. 식물학자에게는 이것이 대단한 일이겠지만, 성경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좌절감을 안겨준다.
나는 중학생 시절에 그리스도인으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면서 나름대로 놀라운 결론에 도달한 적이 있다. 성경이 왜 구약과 신약으로 나눠져 있는지 알아낸 것이다. 당시 나는 정말 우습게도, 구약은 신앙생활을 오래 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한 책이며, 신약은 그리스도를 이제 막 영접한 초신자들을 위한 책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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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는 요한계시록으로 들어가는 문 앞에 다음과 같은 열쇠를 걸어놓으셨다.
“그러므로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기록하라”(계 1:19).
그래서 우리는 요한이 과거(그리스도께서 주신 환상을 본 것)와 현재(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와 미래에 대해 기록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요한계시록 19장 10절은 예수님의 증언이 대언의 영이라고 말한다. 이는 요한이 앞부분 세 장(1,4,5장)에서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모습을 묘사한 뒤에 나머지 장에서 미래의 베일을 벗기는 까닭을 설명해준다.
요한계시록은 대부분 장래에 되어질 일에 대한 기록이다! 이 책은 장차 이 땅의 죄의 세력 위에 연속적으로 임하게 될 21가지 끔찍한 심판(일곱 봉인, 일곱 나팔, 일곱 대접)을 포함하는 대환란에 대해 상술한다.
대환란 기간에는 그 결정적인 시대에 세상에 거주하는 인간들 외에도 이스라엘, 사탄, 그리스도, 천사장 미가엘, 바다에서 나온 짐승(적그리스도), 땅에서 나온 짐승(적그리스도의 거짓 선지자), 하나님께서 인(印) 치신 구속받은 자들 이렇게 일곱의 중요한 주체(主體)와 집단이 주된 역할을 한다.
한편 그리스도의 몸과 신부로서 교회가 요한계시록 처음 세 장에 많이 언급되다가 대환란 기간인 4장에서 19장까지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는다는 점이 매우 흥미롭다.
이 땅의 군대들이 아마겟돈 골짜기에 모일 때, 그리스도께서 승리 가운데 돌아오셔서 모든 거역하는 자들을 잠잠하게 하실 것이며, 천 년 동안 지속될 나라를 이 땅에 세우실 것이다. 사탄은 결박될 것이며, 모든 시대의 성도들이 만왕의 왕과 함께 다스릴 것이며,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신부들이 거할 거주지로서 새 예루살렘이 하늘에서 내려올 것이다. 그리고 그 후에 메시아의 나라가 세워질 것이며, 거기에는 의로운 자들이 영원히 거할 새 하늘과 새 땅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최악의 것(대환란)이 아직 세상에 임하지 않았다는 것을 요한계시록에서 깨달을 수 있다. 물론 최상의 것(메시아의 나라와 영원의 상태)도 아직 임하지 않았다.
우리가 요한계시록을 어떻게 해석하든지 한 가지만큼은 분명하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성도들이 ‘승리 팀’에 속해 있다는 사실이다!
성경은 이렇게, 주권자이신 하나님께서 죄의 반항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직접 통치하시는 완벽한 창조의 세상으로 시작되어 동일한 세상으로 끝난다. 성경의 시작과 끝을 견주며 비교하고 대조하는 것은 매우 흥미롭다.
다음 도표는 그래함 스크로지(Graham Scroggie) 박사가 창세기 처음 세 장과 요한계시록 마지막 세 장을 나란히 펴놓고 비교되는 점들과 대조되는 점들을 정리한 것이다. 성경이 시작되는 처음 몇 장과 끝나는 마지막 몇 장을 면밀히 연구해보면 이 도표에 추가할 사항들을 더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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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 데살로니가의 일부 성도들은 자기들이 죽기 전에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나중에는 이미 세상을 떠난 형제자매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지 의아해했다. 이에 바울이 좋은 소식을 전했다.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성도들이 주님과 함께 거하면서 승리를 체험하고 있으며, 주께서 재림하실 때 그들의 살아 있는 영혼이 주님과 함께 돌아올 것이고, 또 그들의 죽은 육신이 일어나리라는 것이었다.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세상에 살고 있는 성도들은 땅에서 하늘로 끌어 올려가(살전 4:17) 즉시 영적인 존재로 변화될 것이며, 공중에서 주님과 형제자매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후에는 하늘의 집으로 가서 아버지와 영원토록 살게 될 것이다. 그 만남이 얼마나 감격스럽겠는가?
그러므로 주변의 크리스천이 죽을 때, 우리는 소망이 없는 다른 사람들처럼 슬퍼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 땅에서 살고 있는 한, 우리는 주님의 갑작스러운 재림을 대비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아무도 그날이나 그 시각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 믿는 자들은 확실한 소망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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