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차원 소녀의 티스토리 블로그
게임 실행, 튕김, 지연 현상 관련 통합 안내 본문
게임 실행 문제의 경우 게임의 클라이언트나 서버 이외에도,
이용하시는 기기(기기의 설정 환경)또는 통신환경에 따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번 FAQ에서 게임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경우를 고려하여,
선생님께서 직접 조치를 하실 수 있는 방안들을 모아 안내 드립니다.
🔹 게임이 강제 종료되었어요.
혹시 블루 아카이브를 플레이하시던 중 게임이 강제 종료되셨다면
‘메모리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용하지 않는 앱을 종료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로운 앱을 설치하거나 사용하지 않으셨다 하더라도,
기존에 설치된 다양한 앱들이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점차 이용에 필요한 메모리가 부족해 질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할 경우, 더 원활한 네트워크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경우, 최적화가 아닌 하드웨어(시스템 성능)의 업데이트가 필요할 수 있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실행 중인 다른 앱을 정리하는 방법]
🔹 안드로이드 앱 정리 방법
1) 네비게이션 바의 ‘최근 앱’ 버튼을 통해 현재 실행 중인 앱 리스트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모두 닫기’ 시 실행중인 모든 앱이 정리되기 때문에 블루 아카이브 또한 강제 종료될 수 있습니다.
2) [설정] → [디바이스 케어] 터치 후 지금 최적화를 누르면 사용 중인 아닌 앱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기기 별로 메뉴의 이름은 다를 수 있습니다.
🔹 아이폰(iOS) 앱 정리 방법
- 홈키 버튼을 연속 두 번 터치 후 현재 실행중인 앱을 드래그하여 리스트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 iPhone X 이후 모델은 휴대폰 하단에서부터 중간까지 천천히 드래그하여 앱을 위로 밀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끊김, 튕김, 지연(렉) 현상이 발생해요.
게임 진행 도중 중요한 찰나에 렉 현상을 방지하고자,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여유 공간을 확보하고 실행 중인 프로세서, 통신 환경을 관리부탁드립니다.
모든 게임은 플레이하기 위한 ‘최소사양’과 ‘권장사양’이 존재하고 있어,
참고하실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기기 사양 및 OS 버전을 안내드립니다.
[메모리 공간 및 기기 사양 확인] – 권장 사양 및 최소 사양 추가
1) 게임 설치 및 실행에 약 3GB의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메모리 공간을 확보해주세요.
2) 블루 아카이브를 플레이하기 위한 ‘권장사양’과 ‘최소사양’을 확인해주세요.
[권장사양]
분류 | AOS | iOS |
os버전 | 안드로이드 9.0(파이) | 13.0 |
기기 사양 | 갤럭시 노트8 | 아이폰 8+ |
필요 메모리 | 메모리 6GB | 메모리 3GB |
설치 최소 용량 | 3GB | 3GB |
[최소사양]
분류 | AOS | iOS |
os버전 | 안드로이드 7.0(누가) | 11.0 |
기기 사양 | 갤럭시 노트5 | 아이폰 6S |
필요 메모리 | 메모리 4GB | 메모리 2GB |
설치 최소 용량 | 3GB | 3GB |
🔹 캐릭터가 스킬 사용 시 버벅거려요.
위 안내드린 것과 같이 설치된 앱 또는 게임의 요구 사항이 업데이트로 인해 높아진 경우,
하드웨어 자체의 사양을 넓혀주셔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참고하실 수 있도록 임시적으로 게임 자체의 요구 사양을 낮추는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설정을 통한 증상 완화 방법]
1) 로비 내 ‘메뉴’ → ‘옵션’ → ‘그래픽 탭을 터치해주세요.
2) 게임 내 ‘그래픽 품질’을 ‘하’로 낮춰 플레이해주세요.
🔹 업데이트 직후 게임 접속이 안돼요.
업데이트 직후, 많은 선생님들의 접속이 있어 자연스러운 접속 몰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튕김 현상이 자주 발생될 수 있으며, 물리적인 문제로 정확한 해결 방안을 안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TIP! iOS 기기에서 업데이트 항목이 보이지 않을 때는 앱 스토어에서 새로 고침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iOS 13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앱스토어] → [계정]에서 블루 아카이브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기기의 앱 다운로드 ‘데이터 제한’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다운로드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별도 제한이 없는 Wi-fi를 이용하시면 기기 설정과 무관하게 다운로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게임 화면이 검은색으로 나와요.
게임 진행 중 화면이 검정색으로 변환되었을 경우, 게임 종료 후 재접속을 부탁드립니다.
다만, 여전히 증상이 지속될 경우,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완전히 삭제 후 재설치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일부 지원 기기에서 전체 화면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
기기 내 설정 → 디스플레이 → 전체 화면 비율로 사용할 앱 → 블루 아카이브 '전체 화면' 체크해 주세요.
(중요!) 구글/페이스북/네이버/애플/넥슨 ID 중 하나의 계정으로 ‘계정 연동’ 하셨나요?
게스트 계정(미연동 상태)일 경우, 데이터가 소실되어 게임 정보가 모두 삭제될 수 있는 점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안드로이드 게임 삭제 방법
[메뉴] → [설정] → [애플리케이션] → 블루 아카이브 → 블루 아카이브 삭제 → 블루 아카이브 재설치
* iOS 게임 삭제 방법
[휴대폰 → 블루 아카이브 아이콘 선택 후 삭제]
[휴대폰 홈 화면 → 설정 → 사파리 → 방문 기록 및 웹사이트 데이터 지우기 후 재설치]
안내해드린 내용대로 진행하여도 지속적으로 검은 화면으로 보인다면,
번거로우시겠지만, 고객센터로 문의를 접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게임 로비 오른쪽 상단 메뉴 → ‘계정' → '고객센터'
🔹 게임 외, 통신망(네트워크) 문제도 확인할 수 있나요?
선생님들께서 이용 중이신 지역 통신망 작업 또한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통신사임에도 전체 통신망이 점검 또는 부하가 발생되는 것이 아닌
소규모 지역 단위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정 통신망이 점검을 진행하는 상황이 있어, 아래와 같이 확인 방법을 안내드립니다.
1) SKT 통신망 점검 내역 확인 방법
통신 환경 관련한 지역 통신망 작업이 있었는지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일자에 각 지역 별로 작업이 진행된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바로가기]
2) LG 통신망 확인 방법
LG 통신망이 서비스되는 지역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 LG 커버리지 맵에서는 통신망 서비스 지역 외 지역별 통신망 속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하고 계시는 통신망(서비스)의 점검 내역 등 보다 상세한 내용은
LG 고객센터로 문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LG 고객센터 바로가기]
3) KT 통신망 확인 방법
KT 통신망이 서비스되는 지역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바로가기]
* KT 서비스 커버리지에서는 통신망 서비스 지역 외 지역별 통신망 속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하고 계시는 통신망(서비스)의 점검 내역 등 보다 상세한 내용은
KT 고객센터로 문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KT 고객센터 바로가기]
🔹 한국 외 국가에서도 접속이 가능한지 궁금해요.
한국 외 일부 국가에서 블루 아카이브 한국 서버의 접속은 가능하지 않으며
비정상적인 방법이나 우회경로를 통해 접속할 경우, 정상적인 서비스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 앱플레이어로 게임 이용이 가능한지 궁금해요.
블루 아카이브는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게임으로 앱플레이어에서 플레이 시 지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기기 외, 녹스나 블루스택 등 외부 프로그램 사용 시 발생하는 문제나 현상은
앱플레이어와 관련되어 정확한 해결 방법을 안내드리기 어려운 점 참고부탁드리겠습니다.
블루 아카이브는 선생님들의 원활한 게임 진행을 위해 안정성 향상을 우선으로 집중하여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사항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