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차원 소녀의 티스토리 블로그

‘부르르’ 눈떨림이 지속된다면 이것만은 꼭! 본문

비밀

‘부르르’ 눈떨림이 지속된다면 이것만은 꼭!

천아1234 2021. 11. 2. 13:46

필수 미네랄, 마그네슘이 이렇게 중요하다니

 

GIB 제공

‘스트레스’와 ‘현대인’은 뗄레야 떼어 놓을 수 없는 관계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 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누적된 스트레스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지치게 할 뿐 아니라 다양한 신체 질환까지 유발한다.

 

어느 날 갑자기 한쪽 눈 밑이 파르르 떨린다면?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얼굴 반쪽이 씰룩거린다면? 한번 그러고 말면 무슨 문제일까마는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자신의 건강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해볼 일이다.

 

30대 직장인 박씨는 피곤하거나 체력이 떨어진 듯한 느낌을 받을 때면 종종 ‘눈 밑 떨림’을 경험한다. 짧게는 1~2초지만 그 이상으로 경련이 일어날 때도 있다. 경련의 간격이 짧으면 짧을 수록 일상 생활에서 더 많은 불편함을 느낀다. 대개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칼슘, 철, 마그네슘, 엽산 등의 미네랄(무기질) 부족으로 생긴다.

 

미네랄은 인체 구성에 있어 약 3.5% 밖에 되지 않지만, 필수 미네랄 중 한가지만 부족해도 우리 몸의 다양한 신체 조절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마그네슘’ 은 신체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미네랄 중 하나! 눈 떨림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스트레스로 인한 마그네슘의 결핍이라고 하니 마그네슘이 현대인에게 얼마나 필요한 영양소인지 알만 하다.

● ‘천연 진정제’ 라고 불리는 마그네슘 섭취해야

 

필수 미네랄인 마그네슘을 보충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다. 우선 마그네슘은 포도당을 분해해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등 다양한 생화학적 반응에 꼭 필요한데, 이러한 분해 기능이 원활하지 못하면 인체는 쉽게 피로를 느끼고 무기력해진다.

 

또한 일반적으로 체질량 지수와 마그네슘 농도는 반비례 한다고 알려져 있다. 비만인에게서 마그네슘 결핍은 흔한 일로 비만관리를 위해서라도 마그네슘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신경과 근육에 있어서도 마그네슘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눈떨림 등의 근육경련도 이러한 이유로 마그네슘이 결핍될 때 자주 일어나게 되는데, 눈꺼풀 뿐 아니라 심장 또한 근육덩어리이기 때문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각종 심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겠다.

 

GIB 제공

● 눈 떨림이 지속적으로 반복될 경우, 뇌 질환도 의심해야

 

눈꺼풀이나 입꼬리가 의지와 상관 없이 파르르 떨리는 경우는 앞서 말했듯 마그네슘, 칼륨 등 영양소가 부족하거나 피로가 누적된 사람에게 짧은 시간에 간헐적으로 종종 나타나는 증상이다. 때문에 대개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가기 일쑤! 그러나 40 ~ 50대 중장년층에게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면 단순 피로 탓이 아니라 뇌졸중 등 심각한 질환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철저한 관리와 예방이 필요하다.

 

이 뿐 아니다. 체내 마그네슘의 농도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으면 체내 혈압이 상승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골밀도가 낮아져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며, 근육 조절기능이 떨어져 혈관 수축 이상등의 문제로 편두통 등이 생길 수 있다.

 

GIB 제공

● 하루 한번 견과류를 먹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부족한 마그네슘은 식품 또는 비타민 영양제 등으로 보충할 수 있다. 마그네슘은 대개 콩류와 아몬드 등의 견과류, 바나나, 다시마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정제된 식품에는 적게 들어 있으므로 자연식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그네슘 권장량은 체내의 다양한 영양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약 350mg, 여자는 280mg를 권장하고 있다. 아몬드는 약 100g을 섭취할 경우, 마그네슘 약 310mg을 섭취할 수 있어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는데 따라서 하루에 한번 정도 한줌의 아몬드와 다양한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권장량의 마그네슘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단 신장 기능 이상자가 마그네슘을 과다섭취 할 경우 두통이나 오심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자칫 ‘별 것 아니겠지’ 하고 넘어간 질병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니 이게 무슨 일?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던 마그네슘이 면역력, 골다공증, 근육질환 등에 탁월한 도움을 준다고 하니 오늘부터라도 꾸준히 챙기는 습관으로 스트레스, 현대인의 고질병으로부터 해방되어 보는 건 어떨까? 인생은 길고, 건강관리는 장기전이 될테니까 말이다.

 

 

[ctrl-x를 위한 요약]

눈 떨림 한번 겪어 본 사람이 없을 정도로 흔한 증상이지만 가볍게 여겼다간 큰일!
이럴 땐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인 ‘마그네슘’ 을 꼭 챙겨 먹는 것이 증상 완화의 지름길.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을 꼽는다면?

 

낫토(50g에 약 50mg의 마그네슘 함유),

두부(1/2모에 약 66mg의 마그네슘 함유),

아몬드(20g 당 약 62mg의 마그네슘 함유),

바나나(한개에 약 48mg의 마그네슘 함유)

 

본인의 취향과 음식 스타일에 맞게 견과류나 녹황색 채소등을 먹는 습관을 가진다면 눈 떨림은 물론 다양한 마그네슘 결핍 증상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