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새책 "코로나는 빠르게, 서서히 세계를 바꿀 것이다"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예측한 변화! <빅체인지, 코로나19 이후 미래 시나리오>[출처] #새책 "코로나는 빠르게, 서서히 세계를 바꿀 것이..

천아1234 2023. 3. 11. 19:02

코로나19가 맹렬한 기세로 우리 주위를 돌아다닐 때는

곧 많은 것이 변할 것이라는 예측이 넘쳐난다.

하지만 변하는 것은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변하는 것조차도 생각보다 속도가 빠르지 않을 것이다.

어떤 것은 반드시 바꿔야 한다고 대다수가 생각하더라도

비용 문제에 부딪혀서 코로나19 이전으로 되돌아갈 것이다.

바꿔야 한다고 인정하지만 우선순위에서 밀린다.

특히 경제적 충격을 크게 받은 상황이기 때문에

비용 문제는 아주 민감한 사안이 될 것이다.

최윤식, <빅체인지, 코로나19 이후 미래 시나리오>, 44쪽에서

“코로나는 빠르게, 서서히 세계를 바꿀 것이다”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예측한 3년 내 닥칠 변화와 10년 이상 이어질 변화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경제적 충격으로 세상은 달라질 것이다. 모두가 변화의 방향을 말하고 있지만 문제는 변화의 시점과 속도, 지속가능성이다. 변화를 이끄는 힘과 원리를 진단해 대전환의 분기점마다 예리하고 폭넓은 미래 시나리오를 제시하고 있는 아시아 대표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코로나 이후 한국과 세계의 경제 분야에서 일어날 변화를 “3년 내” 닥칠 단기 변화와 “10년 이상” 이어질 중장기 변화로 구분해 통찰했다.

머리말. 예측된 위기와 변화가 시작되고 있다

1장. 단기 질서 변화

운명의 2019년 3월 

3가지 미래 징후와 예측 

팬데믹은 한국과 세계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스페인독감이 인류사에 미친 영향

코로나 이후 이런 것들이 먼저 변한다 

이번에도 이미 반복된 일들 

리턴: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간다 

리바운드: 일시적으로 기회가 폭발한다 

또 한 번의 고비가 온다

2차 유행기에 벌어질 일들 

리세션: 전 세계 경기대침체를 준비하라 

앞으로 한국의 상황을 어떻게 보시나요? 

한국의 경제성장률 추이는 어떻게 될까? 

기업 사냥꾼을 조심하라

미·중 무역전쟁 지옥문이 다시 열린다 

2020년 하반기, 퍼펙트스톰을 조심하라

코로나는 트럼프를 낙선시킬까? 

탈중국과 글로벌 복합 밸류체인이 부상한다 

제조업 생산기지가 돌아온다

리쇼어링 없는 한국 

2장. 중장기 질서 변화

거대 정부가 귀환한다 

독재자가 귀환한다

정부 주도 디지털화폐가 부상한다 

대전환의 지속과 가속 

코로나가 불러온 새로운 미래 환상

스타트업 버블 붕괴 

투자 흐름의 대변화 

미국 주식시장 100년의 패턴 

대세 상승장에서 투자의 성공이 판가름난다 

국제 유가, 중장기 미래 시나리오 

국제 유가, 뜻밖의 미래 시나리오 

더 독한 양극화, 진영 갈등, 혐오 

정권 교체기가 도래한다 

2번의 경제위기를 준비하라 

전염병보다 무서운 것들이 다가온다 

코로나의 교훈 

 


저자 소개_최윤식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문 미래학자PROFESSIONAL FUTURIST. 

미국의 권위 있는 미래학 정규과정인 휴스턴대학교University of Houston 미래학부에서 학위를 받았다. 피터 비숍Peter C. Bishop(세계미래학회 및 세계전문미래학자협회 창립이사)과 크리스토퍼 존스Christopher Burr Jones(세계미래학회 사무총장 역임), 웬디 슐츠Wendy Schultz(세계전문미래학자협회 회장 역임) 등 미래학의 세계적 거장들을 사사했다. 미래학, 경영학, 철학, 윤리학, 신학을 공부한 그는 한국은 물론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문 미래학자로 주목받고 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미국의 몰락이 거론될 때 미국 경제의 강한 회복과 새로운 부흥에 대한 예측을 내놓아 주위를 놀라게 했다. 특히,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을 비롯한 패권전쟁 발발과 2020년 미국 주식시장 대폭락을 정확하게 예측하여 큰 주목을 받았다. 일찍이, 한국 기업의 위기 및 한국 경제의 장기 저성장 가능성(한국판 ‘잃어버린 20년’)에 대한 경고를 비롯해서, ‘신흥국의 2단계 금융위기 가능성’ ‘북미 핵협상 위기’ ‘한국의 2차 금융위기 가능성’ ‘중국의 1차 금융위기 가능성’ 등 아시아에 서 일어날 다양한 미래 위기 가능성을 예측하여 한국의 리더들에게 큰 통찰을 주었다. 

그의 미래 연구 분야는 폭넓다. 국가와 전 인류 단위의 위기와 기회는 물론이고, 인공지능, 자율주행자동차 및 로봇, 나노 및 바이오, 미래 제조업 혁명, 우주 기술, 미래 인간 등 미래의 기술과 산업 방향, 그에 따른 미래 비즈니스 전쟁을 구체적으로 예측한 시나리오도 발표해 다가오는 미래 기회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인공지능 연구를 목적으로 한 스타트업 인텔리전시IntelligenSee Inc.를 미국에서 설립했고, 캘리포니아에서 미래학 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전자 DMC연구소 자문교수, 한국뉴욕주립대SUNY Korea 미래연구원 원장,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준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소장, 세계전문미래학자협회APF 이사로 활동 중이다. 

그는 개인과 기업과 우리 사회가 현실을 통찰하고, 더 나은 미래, 바람직한 미래를 창조해갈 수 있도록 세계 최고의 미래예측 능력을 발휘하고 미래전략을 지원하는 것을 소명으로 생각하고 있다. 현재 미국, 한국, 중국 등을 오가며 미래예측기법, 미래전략경영, 미래모니터링, 워–게임, 시스템사고 등을 바탕으로 정부기관과 국내외 대기업, 비영리 단체, 그리고 개인을 대상으로 미래와 관련된 예측, 자문,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총 50여 권의 책을 출간할 정도로 왕성한 연구 및 저술 활동도 하고 있다. 그의 대표적 미래예측서인 《2030 대담한 미래 1, 2》 《제4의 물결이 온다》 《앞으로 5년 미중전쟁 시나리오》 《앞으로 5년 한국의 미래 시나리오》 《부자의 시간》 《Futures Report》 등은 한국에서 경영자와 각 분야의 리더를 비롯한 다양한 독자층에게 큰 사랑을 받아 널리 읽히고 있다. 《2030년 부의 미래지도》 《2020 부의 전쟁 in Asia》 등은 중국과 일본에서도 출판되었으며, 특히 《2020년 부의 미래지도》는 출간 직후 일본 아마존 종합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다. 

그는 아들 쌍둥이를 포함한 네 아들의 아빠다. 다섯 남자와 한 여자가 함께 만들어갈 가슴 뛰는 미래를 상상하는 즐거움은 그가 가진 또 다른 삶의 원동력이다.